DL그룹, 차별화한 친환경 신사업 육성…탄소중립·ESG경영 강화에 집중

입력 2023-11-27 15:56   수정 2023-11-27 17:10


DL그룹이 친환경 신사업을 앞세워 미래 경쟁력 키우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계열사별 특성을 살려 친환경 사업을 미래 성장 사업으로 육성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DL그룹에 따르면 DL이앤씨와 DL케미칼, DL에너지, DL건설 등 DL 그룹사들은 탄소 배출을 줄이고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내년까지 업무용 법인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 종이컵 안 쓰기 캠페인, 플로깅(조깅하며 쓰레기 줍기) 행사, 탄소발자국(개인이나 단체가 직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온실기체 총량) 감축 캠페인 등 임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표준인 ‘ISO 37001’ 인증과 준법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을 획득해 ESG 경영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계열사도 친환경 사업 확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지난해 8월 친환경 탈탄소 사업 확대를 위해 전문회사 카본코를 설립했다. 카본코는 산업 분야별 최적의 탄소 감축 방안을 제안하는 기업이다.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CCUS)과 친환경 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사업 개발자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탈탄소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소형모듈원전(SMR) 사업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DL이앤씨는 지난 1월 미국 SMR 개발사인 엑스에너지에 2000만달러(약 258억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 엑스에너지는 비경수로형 4세대 SMR 분야 선두 주자 중 하나다. DL이앤씨는 앞으로 엑스에너지와 SMR 플랜트 사업 개발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DL케미칼은 친환경 고부가가치 시장에서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21년 미국 렉스텍과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핫멜트(hot melt·가열용융) 접착제 시장에 진출했고, 3년간의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완성한 차세대 메탈로센 폴리에틸렌(mLLDPE) 소재 D. FINE(디파인)을 공급하고 있다. 업계 최고 수준인 35% 이상 재활용 원료를 포함한 산업용 포장 백 개발에 성공해 글로벌 친환경 제품 수요에 발맞추고 있다. DL케미칼은 지난해 3월 미국 석유화학 회사인 크레이튼 인수를 마무리했다. 크레이튼을 통해 고부가가치·친환경 제품 중심의 전문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DL에너지는 한국과 미국, 호주, 파키스탄, 요르단, 칠레 등에서 총 13개 발전사업을 개발·투자해 글로벌 발전사업 디벨로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롯데케미칼과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DL그룹 관계자는 “건설과 석유화학, 에너지 등 그룹 역량을 총동원해 차별화한 친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세계적인 탄소중립과 ESG 경영 강화 기조에 발맞춰 친환경 사업을 발굴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